작품의 주위 환경을 최적으로
미술품은 작품 자체에서 전해 주는 조형 요소나 색채와 형상들이 신비성을 자아내거나 흥미를 유발할 충분한 요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명품이나 작품도 주위를 둘러싼 환경적인 여건이 조화롭지 못하거나 혼란스럽다면 비싼 값으로 마련한 명품이나 준비한 모든 전시작품 계획들이 무의미하게 종료될 수밖에 없다.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효과는 작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관람객들은 전시작품의 주제나 콘셉트(concept) 자체에 흥미를 가지고 전시장을 찾게 되므로 가급적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쾌적한 동선이나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관람자와 미술품의 영적·동적 연관성에 대해서도 극적인 개성과 통일된 구조공간으로서의 호기심이 충만하고 작품의 효과가 잘 전달되도록 치밀한 계획과 구체적인 설치로 컬렉션에 대한 배려가 우선되어야 한다.
울산 태화초등학교 학생작품 디스플레이 - 타공철판을 이용한 사진자료
디스플레이를 구체화할 때에는 단순한 발표·전시·장식 등에 그치지 말고, 어떻게 하면 미술품을 쾌적하게 시각화하여 전시 목적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시의 목적이나 테마를 잘 분석하고 그에 따른 조형 어법·색채심리·형태심리·시각조절·감상 동선·인공조명·환기조절·재질인상 등의 디스플레이 요소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무작위, 무분별한 사고로 잡다하게 유사한 작품들이 아무런 조건이나 변화 없이 일률적으로 부착, 설치된 환경에서는 사람들의 감상 시선을 잡아 주지 못한다. 이는 전시장 안에 들어서자마자 피로감만 가중시키는 디스플레이로 전락할 수 있다.
한마음갤러리에 디피한 작품들
한편, 벽면조명의 밝기 조정, 작품 스포트라이트조명 효과는 물론, 장소에 따라서는 음향 효과나 가설 벽면 설치 여부, 설치물 구조나 하중 계산, 작품 구분 라벨, 걸개 걸이나 사다리, 설치 장비나 용구 등에 이르기까지 배치나 설치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능숙하게 해결하려는 종합적인 사고를 가져야 한다. 모든 과정은 이런 사고를 바탕에 둔 융합적 사고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고등학생 작품전 디스플레이
전시 효과를 높이거나 이미지·환경·분위기 따위를 고조시켜야 할 경우에는 내용에 따라서 음향이나 조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많다. 그중에서도 주위를 어둡게 하여 집중적으로 전시품의 주목작용을 강조하는 스포트라이트나 네온조명 따위를 이용한 광원이동·점멸 효과·LED 색조변환 같은 것도 널리 사용된다. 또 레이저나 블랙라이트, 형광컬러 병용의 조화는 어둠 속에 신비적인 색채 공간의 연출을 가능하게 하여 현대적인 시각인상으로 특수한 전시 효과를 내기도 한다.
전시에 사용하는 액자나 설치대·가설라인 등의 재질도 전시의 콘셉트에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미술품의 재료나 색채가 서로 작용하여 조형 어법에 따른 감동적인 정서를 일깨우기도 하고 평온과 안정, 단단함과 무르기, 따스함과 차가움, 거침과 부드러움 그리고 광택의 유무 등은 전시작품의 이미지를 최상으로 보여 주면서 전체를 조화롭게 정돈시켜 안정된 공간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등학생 작품전시 디스플레이
최상의 디스플레이는 미술품을 가장 돋보이게 전시하는 것이다. 전시 디스플레이 속에 아름답게 숨겨진 법칙은 조형 요소를 조화롭게 활용하여 만들어 낸 최적화된 조형 어법의 융합성이다. 이렇게 조화로운 전시 디스플레이를 하면 감상자로 하여금 감동을 선사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작품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다양한 컬렉션(collection)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그 중요성은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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