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소개 목차
한국의 자연과 전통을 담아
자신만의 재료와 기법으로
독창적인 작품을 완성하라!
화가의 길을 걷는 후배들에게 전하는
미술 재료 전문가의 창작 실전 노하우
한국 기후와 전통을 반영한 재료와 기법으로
현대 미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미술품 디스플레이』 저자 심상철이 알려주는
한국적 미술 재료 개발과 활용 노하우
이 책은 미술 소재 중 회화에 사용하는 재료와 그 활용법을 총망라해 설명한 미술 백과사전 같은 책이다. 수채, 구아슈, 포스터컬러 등 다양한 회화 기법에서 쓰는 재료의 종류, 사용 방법, 그리고 각 기법의 특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저자는 전시에 필요한 사진 촬영, 자료 정리, 디스플레이 방법, 작품 수장고 등 화가의 길을 걷는 후배들에게 필요한 모든 노하우를 책 속에 담았다.
저자는 서구 일변도의 미술 재료만 사용해온 상황이 한국처럼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와 환경에서 작품의 노화 현상을 악화시킨 원인임을 지적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국의 자연환경과 실정에 맞는 새로운 미술 재료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 전통 회화에 사용되는 한지, 단청, 탱화와 같은 재료들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루면서, 이러한 전통 재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활용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독자는 이 책에서 얻은 지식으로 여러 재료를 혼용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소재로 재제작해서 창작의 역량을 넓히고 작품을 오래 보관하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또한, 단순히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유로움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유구한 예술의 경지에 닿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심상철
영남대학교 미술대학에서 도시벽화, 미술재료학 강사를 역임했다. 울산대학교 미술대학에서 한국 화재료연구, 창신대학교 회화과에서 회화표현 강사로 지냈다. 울산시에서 도시미관 심의위원, 미술장식품 심의위원으로 활동했다. 문화도시울산포럼 초대사무국장을 역임했고 현재 심상영재미술, 화실을 운영하며 활동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학교 미술환경과 정서 문제」(1986), 「생성표현적인 회화기법 연구」(1988), 「미술 재료의 원리 연구」(1991), 「회화재료에 관한 연구(카세인 물감을 중심으로)」(1992), 「템페라 (Tempera) 물감에 관한 연구」(1997)가 있다.
저서로는 『미술재료와 표현』(미진사, 2000), 『미술품 디스플레이』(북랩, 2020),가 있다.
머리말
제1장 창조와 창작의 기초 과정
1. 새로운 창조
2. 창작의 기초 기하형의 관찰표현
3. 창작의 기초 곡선의 자연물 표현
4. 색의 마술사 보색 혼합과 명암법
5. 칼로 시작하는 창조성
6. 영재 만들기 프로젝트 ‘꿈’
제2장 드로잉 창작과 소묘 재료
1. 연필과 지우개의 창조성
2. 드로잉과 소묘 재료
3. 파스텔과 오일 파스텔
제3장 미술 재료의 역사와 원리
1. 미술 재료의 역사
2. 물감 만들기의 원리
제4장 수채 재료와 물감 만들기 과정
1. 수채의 특성과 재료
2. 투명 수채화
3. 구아슈 화
4. 포스터컬러
5. 단청과 탱화
6. 한국화 재료와 한지
7. 카세인 화
제5장 중합 재료와 아크릴 물감 만들기
1. 템페라
2. 아크릴 물감 만들기와 사용법
3. 아크릴 중합 보조제의 사용법
4. 기타 중합 물감
제6장 유화 재료와 제작 과정
1. 유화의 역사와 특성
2. 유화 그리기의 재료와 용구
3. 유화 그리기 과정과 요령
제7장 혼합 물감 이용과 설치 미술
1. 혼합 물감의 재료와 채색법
2. 도료와 혼합 물감의 이용 방법
3. 설치 미술과 디스플레이 방법
4. 설치작품의 조립과 접합의 실제
제8장 발색과 안료 물감의 특성
1. 그림물감의 종류별 건조 과정과 발색
2. 물감 만들기와 안료 특성별 검사 방법
3. 안료와 유화 물감의 색상별 특성
제9장 지지체와 바탕 재료 만들기
1. 캔버스와 바탕 재료
2. 캔버스 종류와 용도별 만들기 과정
3. 화지의 역사와 종이 패널
제10장 프레스코 벽화와 도시 벽화 제작 과정
1. 프레스코 벽화
2. 다양한 재료의 벽화
3. 도시 벽화
제11장 작품 보존과 전시 발표 과정
1. 작품 보존과 복원
2. 작품 촬영과 자료 정리와 수납
3. 작품 발표와 전시 준비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