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미술과 입체조형

수학을 잘하는 공간지각력 기르기

심상화실 2023. 5. 2. 10:47

 

 

오늘 이야기는 공간지각력을 길러

논리적, 수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이야기입니다.

 

공간지각력 학습을 위한 물체 선정하기

 

 

 

공간지각력이란 ?

어떤 물체나 물질의 물성에 대하여 그 물체가 어떤 위치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또는어떤 크기인지?

어떤 방향감과 속도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물성인지 등의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고

그것을 머릿속으로 이미지화하여 생각으로 떠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머릿속에서 모든 물체가 상상의 공간에서 이동시키거나 위치 정보,

물체의 관계와 물질의 성질 등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공간지각력이 발달한 아이들은 사고의 확장성이 다른 아이들보다 유연해서

남들보다 더 창의적이고 논리적 사고력도 높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자기만의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능숙하게 잘 처리하게 됩니다.

 

 

가리워진 공간과 원근의 좌표를 인식하며 밑그림 그리기

 

 

미술 공부를 통하여

수학을 잘하는

공간지각력을 무한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미술을 통하여 공간지각력이 길러진 아이들은 수학에 있어서

도형과 수리 영역에서 남다른 문제 해결력을 보이며 수리와 논리적 사고력도 높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독해 능력도 뛰어나게 됩니다.

 

 

 

공간지각력이 부족하면 어떤 문제가 닥쳐질까요?

 

관찰을 통하여 최고의 몰입력을 기릅니다.

 

우선 눈에 보이는 현상을 정확히 이해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인지성이 부족하여 어떤 내용이든 잘 잊어버리는 기억력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그리하여 초등 3~4학년 정도가 되면 도형의 이해력이 떨어져

수리적 사고력이 현저히 떨어져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됩니다.

 

 

 

수학을 잘하려면 공간지각력을 길러야 합니다.

 

초등 3년 때 공간지각력을 위한 집 만들기 칼을 잘 사용합니다.

 

 

평면의 공간에 입체의 물체를 그리거나 입체조형 학습을 통하여

물체가 가지는 공간적 좌표나 위치 정보를 가상공간 속에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면

수학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져 수학 공부에 흥미가 높아지게 됩니다.​

 

물체의 특성과 관찰력으로 평면을 입체화 하였습니다.

 

 

이제 초등 4학년이 되었네요. 공간지각력과 위치 정보 인식을 위한 표현입니다.

 

초등 3년 이상부터는 공간지각력과

가상공간의 이해력이 학습의 능률을 좌우합니다.

 

그림을 통한 가상공간 표현력과 입체 조형 만들기에서 길러진 능력은

머릿속에서 우주의 공간까지 넘나드는 입체적 사고가 필수적입니다.

 

 

2번째 그린 가상공간을 네임펜으로 표현

 

우리 아이가 공간지각력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시면 미술의 통한

가상공간과 공간지각력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재미가 있다며 2번째 도전한 가상공간 표현 초등 4학년 - 장영실의 자격루를 생각했다고 합니다.

 

 

공간지각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이해하는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공간지각력을 길러주셔야 합니다.

 

 

* 문의 *

0507 1363 6727

https://www.instagram.com/simsang.art

​심상영재미술실

* 오시는 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