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와 다양한 표현

실크스크린의 재료와 제작 과정_1

심상화실 2021. 3. 20. 16:03

안녕하세요, 심상영재미술입니다 :)

오늘은 판화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판화의 종류와 실크스크린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두운 암실에서 실크스크린 제판과 건조가 이루어집니다.

판화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어디에 잉크를 묻혀 찍어내는지에 따라

볼록 판화, 오목판화, 평판화, 공판화로 구분됩니다.

실크스크린 인쇄를 위한 용구와 재료들

공판화는 크게

종이나 비닐, 필름지 등의 판지를 오려낸 곳에 붓이나 스펀지, 스프레이로 잉크를 찍어내는 기법인 스탠실과

실크천에 졸과 감광액을 바르고 인화와 사진현상 기법으로 제작하는 기법인 실크스크린으로 구분합니다.

실크스크린 제판을 위한 감광기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실크스크린의 재료와 제작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1.

 

해상도에 따른 실크의 셀(목) 100-300목

나무나 알루미늄 사각 틀에 실크 천을 팽팽하게 잡아당겨 실크스크린 틀을 만듭니다.

이때 분무기로 실크 천에 물을 뿜고 사방으로 힘껏 잡아당긴 후 스테이플러나 타카로 고정하면

실크가 수분에 의해 더 쉽게 늘어나 더욱 팽팽한 탄성을 가진 실크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마른 실크 천을 잡아당겨 고정하면

찍을 때 수분에 실크가 늘어나기 때문에 잉크가 밀려나가 정교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찍어 내고자 하는 부분은 빛이 통하지 않게 검은 농도가 짙을수록 좋습니다.

용구가 준비되면 테레팔지, 트레싱지, 레이저나 잉크젯 등의 필름에

검은 먹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컴퓨터로

원하는 그림이나 글씨를 출력하여 준비합니다.

3.

유막졸과 감광액

암실에서 유막졸액과 녹인 감광액(중크롬산나트륨)을 버킷에 넣은 후 골고루 잘 혼합하여 줍니다.

거품이 있는 상태로 바를 경우,

용액이 거품에 의해 스크린에 골고루 발라지지 않기 때문에 거품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

거품이 생길 경우, 차가운 곳에 두면 거품이 제거되어

스크린에 바를 때 구멍이 생기지 않습니다.

*

4.

암실에서 실크스크린 틀을 100 - 110도 정도의 각도로 기울이고

버킷에 담긴 감광유제를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면서

스크린 전면에 바르고 암실에서 건조를 잘 시켜줍니다.

5.

감광기에 필름의 위치를 잡거나 고정하고 맞춤점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필름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고 스크린 틀이 놓일 위치에 맞춤점 표시를 합니다.

6.

감광하기 전,

빛의 차단을 막기 위한 검은 암막지나 검은 평판, 눌림쇠를 준비해 놓고

필름 위에 감광액이 건조된 판을 감광기 위에 올려 판을 밀착시킨 후

무거운 쇳덩이나 눌림쇠로 필름과 감광액이 칠해진 두 면을 확실하게 밀착시킵니다.

7.

감광기를 켜서 약 1분 30초 - 1분 50 정도로 시간을 맞춰 감광을 시킵니다.

8.

감광이 끝난 실크스크린 판은

푸른색 졸액이 씻겨 그림이나 글씨 부분의 하얀 천이 나타나도록

흐르는 물에 빠르게 씻어냅니다.

9.

건조를 시킨 후,

잉크가 샐만한 부분이나 테두리 쪽을 잉크가 새어 나오지 않도록 테이핑을 하거나

남은 감광유제를 이용하여 나이프나 자 등으로 꼼꼼하게 막아둡니다.

10.

잉크와 스퀴즈를 준비하여 찍어 냅니다.

11.

스크린 고정기기를 준비하고 맞춤점을 잡아 놓으면 대량으로 찍어내는 경우도 더욱 정확한 위치에 찍어낼 수 있습니다.

인쇄가 완료되면

다음 인쇄를 위해 판에 묻은 잉크를 잘 희석하여 닦아서 말려두어야

나중에 다시 인쇄를 할 때에도 깨끗하고 깔끔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검은하드보드지 위 초판 인쇄본

천이나 유리, 종이 등 물건의 재료에 적합한 잉크를 사용해서

더욱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책상 모서리와 의자에 찍은 모습

실크스크린 기법은 팝아트 장르나 여러 다양한 작품에 이용됩니다.

1982년 실크스크린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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